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포스코 희망부서 선택을 도와주세요
이번에 포스코에 생산기술직 면접을 보러가는데 희망부서를 선택하라고 하네요. 제선,제강,열연,냉연 4부서 중 3개를 순위별로 정해야 하는데 어떤 부서가 근무하기 편한지 알려주세요.
2026.03.29
답변 5
- 호호오옹이포스코코사원 ∙ 채택률 50%
채택된 답변
희망부서를 고민 하시는군요. 통상적으로 후공정 (냉연 > 열연)의 근무가 편한 것으로 알려져는 있습니다. 다만 근무 여건이 편하다는 것 보다도 회사에서 하고 싶은 일이나 커리어도 함께 고려하여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근무 편의만 보면 냉연 > 열연 > 제강 > 제선 순으로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냉연은 공정 안정성과 작업 환경이 비교적 좋고, 제선은 고온·분진 등으로 가장 힘든 편입니다. 다만 면접에서는 “편한 부서”보다 본인 전공, 공정 이해도, 관심 이유를 함께 설명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선강지역에 배치될 수록 생산장애 발생 비중에 적게 일어나기 때문에 제선, 제강, 냉연 순서대로 1~3순위를 선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열연공장의 경우 회사의 핵심 공장으로서 생산장애 비중이 발생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게 되며, 이러한 측면으로 인해 업무로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열연공장은 우선 순위에서 제외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열연은 냉연/도금/전기강판/STS 등의 후공정으로 연계되는 중간재 공정 역할을 수행합니다. 참고하십시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근무 강도로 보면 제선과 제강이 가장 빡센 라인입니다. 고온과 설비 위험도가 높고 교대 근무 피로도가 큰 편입니다. 열연은 중간 수준으로 공정 이해와 설비 대응이 중요하고, 냉연은 상대적으로 환경이 쾌적하고 자동화 비중이 높아 근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편한 기준이라면 냉연 우선, 그 다음 열연, 이후 제강과 제선 순으로 추천드립니다. 다만 커리어 측면에서는 제선과 제강이 공정 핵심이라 성장 기회는 더 크다는 점도 함께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 호호오옹이포스코코사원 ∙ 채택률 50%
희망부서를 고민 하시는군요. 통상적으로 후공정 (냉연 > 열연)의 근무가 편한 것으로 알려져는 있습니다. 다만 근무 여건이 편하다는 것 보다도 회사에서 하고 싶은 일이나 커리어도 함께 고려하여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품질 스펙
안녕하세요 현재 반도체 품질관리 직무를 목표로 하는 지방 4년제 항공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제 스펙은 자격증: 품경기, ADsP, 컴활 2급 어학: 오픽 IH 입니다. 항공전자공학과인 만큼 전공과목 중에 반도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전공이 없습니다. 굳이 따지면 전자회로 1, 2에서 반도체 소자인 PN 다이오드와 MOSFET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파이썬으로 데이터 분석하는 교양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자소서에 이 부분들을 언급하고 반도체 공정에 관해서는 따로 삼성전자 뉴스룸으로 공부해서 이 부분도 언급하려고 합니다. 다만 강의나 교육을 들은 게 아니라 수료증이 있는 대외활동이 없어 걱정입니다. 제 목표는 중견이나 대기업이 아니라 중소로 입사해서 경력 쌓고 중고 신입이 목표라 저 정도 스펙으로 충분한지 궁금합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에 관해서 삼성전자 뉴스룸으로 공부한 것도 자소서에 작성해도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Q. 대한항공 일반직 여객 직무
서성한 / 수학과 / 학점: 4.12 / 토익: 930점 / 자격증: ADsP, SAS Base Programming / 대외활동 및 공모전 X..but 교내 과목에서 python을 이용한 데이터 전처리, 데이터 시각화 등 데이터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은 있음 대한항공 채용연계형 인턴 여객 직무 자격요건에 수학과가 포함되어 있어서, 해당 분야 지원을 해볼까 고민중인데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여객 직무 중 세부 직무는 입사 후 전공에 따라 결정된다고 나와있는데, 제 전공을 어필하여 여객 직무에 연관시킬 부분이 무엇이 있을까요? 2. 대외활동 및 공모전 경험이 없는데, 학교에서 수강한 과목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녹여내서 써도 서류 합격이 가능할지 여쭙고 싶습니다. 이외에도 추가적인 조언해주실 사항이 있다면 작성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훈련수당?
안녕하세요. 저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으로 매달 지원금을 받을 예정입니다. ( 아직 1회분 수령 전) 현재 회계나 세무 관련 직무부트캠프 (5주 프로그램)을 수강하려 고민중인데요. 포스트에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등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이라고 기재되어있더라구요. 이 부분이 이해가 잘 가지않습니다. 1. 1유형으로 지원금을 받고 있더라도 훈련수당이 중복으로 수령하는 것인지? 2. 국비지원처럼 내일배움카드로 사용가능한 것인지?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